Facebook Papers
주식

Facebook Papers

728x90
반응형

페이스북에서 내부고발사건이 있었고 이로인해 주가가 크게 하락한 상태이다. 나름 기회라고 보고있기때문에 이 사건에 대해 우선 정리해보고자한다.

https://abcnews.go.com/Politics/key-takeaways-facebook-whistleblower-frances-haugens-senate-testimony/story?id=80419357 

 

Key takeaways from Facebook whistleblower Frances Haugen's Senate testimony

Here are key takeaways from former Facebook employee turned whistleblower Frances Haugen's testimony before a Senate Commerce subcommittee on Tuesday.

abcnews.go.com

한 관계자(Frances Haugen)가 FB 내부에서 CPO보고용으로 만든 보고서를 들고 나와서 미국 SEC 규제당국에 고발해버린 사건인데 퇴사하기 전에 보고서를 다 복사해서 빼돌렸다고한다. 

 

보고서 내용과 Frances Haugen 주장

요즘 애들(10대)은 FB 안쓴다. 정량지표 제시함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모델은 광고수익이다. 즉 광고주의 입장에서 트렌드세터인 Z세대의 User growth가 굉장히 주요한 지표가 되고 굉장히 중요한 수치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FB는 이런 급감 추세를 주주들에게 충분히 공개하지 않았다. 이건 기업의 롱텀 수익모델에 충분히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이고 이걸 의도적으로 숨긴 것은 명백한 증권법 위반요소이다. 마크 저커버그가 이야기하는 사회적 책임같은건 다 말뿐인 허울이고 내부정책도 전혀 일관되지 못하다.

 

* fb의 알고리즘 변화

지난 몇년간 fb는 알고리즘을 바꿔왔는데 유저들간의 유대를 증진시키고 건강한 소셜네트워크를 만들자는게 취지였다. 하지만 변경된 이후 오히려 양극화가 심해지고 헤이트 스피치가 남발되는들 부작용만 극대화되었다. 이게 오히려 더 금전적 이익이 된다고 판단한 fb는 이걸 고치려하지 않았다. 내부에서 개선건의가 꾸준히 있어왔지만 수정되지 않았다.

=> 페이스북이 사회적책임을 다하고 있지않다는 대충 그런 내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