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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모네이드(LMND)는 어떤 기업인가
- 2년 연속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보험회사로 선정
- 애플스토어 & 구글플레이 평점: 4.5 - 4.9
- 테크 보험회사
✏️ 레모네이드(LMND)의 혁신
1. 인공지능
- 단 1분 30초 만에 가입가능 (13개 질문으로 보험가입을 간소화)
- 단 3분만에 보험금 지급 가능 (전체 보험금 청구건의 96%를 챗봇이 소화)
- 전체 보험금 청구건의 30% 정도는 인간의 개입없이 인공지능이 완료
2. 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한 보험회사다!
어떻게든 보험금을 주지 않으려던 기존의 보험사와 달리 레모네이드는 보험금 지급을 거절할 이유가 없다!
- 기존의 보험사: 고객이 납부한 프리미엄에서 보험금을 지급하고 남은 금액이 매출 (보험금을 지급할수록 손실)
- 레모네이드: 고객이 납부한 프리미엄에서 20% 를 미리 확보하는 발상의 전환
- 나머지 80%는 보험금지급을 위해 사용! 수익이 될 20%는 이미 챙겨두었기에 보험급 지급을 거절할 이유가 없다
3. 기부하는 보험사
- 매년 보험금 지급을 완료하고 남아 있는 프리미엄을 자선기관에 기부
- 지급 보험료 + 재보험료 + 사업비등 필수 비용을 제외하고 남는 금액을 기부
- 기부를 원하는 자선단체를 고객이 직접 선택해서 고객의 이름으로 기부
- 레모네이드가 성장하면서 기부금액이 계속 증가하는 그림을 보라!
- 3년간 금액 21배 증가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민감한 밀레니얼세대에게 어필
- 사기예방 & 마케팅 효과등을 통해 수익향상
- 개별집단 손해율이 40% 미만일 경우에만 기부를 허용해 리스크를 관리
4. 디지털화를 통한 비용의 최소화
- 100% 디지털화 달성을 통해 비용을 최소화하고 가격경쟁력을 극대화 시켰다.
- 전통 보험사 대비 인력효율성이 3~5배에 달한다. (직원 1인당 고객수 : 2300명 수준)
- 전체 고객의 70% 이상이 35세 미만의 젊은 세대.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
- 세입자 보험료: 전통보험사 대비 68% 저렴
- 세입자 보험으로 가입한 젊은 고객이 주택보험, 자동차 보험, 생명보험등의 고객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한다는 전략
5. 네트워크 효과
- 확보된 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통해 고객 만족이 증가하면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다시 데이터가 증가한다. 이렇게 증가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가 향상되고 반복되는 선순환을 가져오게 된다.
- 레모네이드는 보험사지만 인공지능, 데이터, 머신러닝을 활용한 테크기업이다!
LMND의 AI 소개
- AI MAYA : 신규고객 가입 서비스, 견적, 보험료 납부 업무
- AI JIM : 보험료 청구업무/ 전체 청구 건수의 1/3을 사람 개입없이 해결
- CX AI : 자연어 처리 기술을 통해 고객 요청 사항 처리
- COOPER: 빅데이터 기반 업무 자동화
- FORENSIC GRAPH: 머신러닝을 활용해 보험사기 감지
- BLENDER: 보험심사, 마케팅, 재무, 리스크 등 보험사 영업의 전반관리 시스템
✏️ 레모네이드(LMND) 주가가 왜 이럴까
이 좋은 회사가 주가가 왜 이럴까? 분석해보자
https://s24.q4cdn.com/139015699/files/doc_downloads/2021/Q4-2020-LMND-Shareholder-Letter_vF.pdf
위는 2020 Q4 Shareholder letter다. 참고하라. (아래 다 요약된 내용이긴함)
1. Adjusted Gross Profit and Adjusted Gross Profit Margin
- 2020년 4분기 매출이 20.5M, 2019년 4분기 대비 12.7% 감소.
- 성장이 멈춘건가? 매도해야하나?
2. 정말 성장이 멈춘걸까?
자료1
- 전체 납부 보험료: $213M, 이전년도 대비 87% 성장.
- 2020 Q4기준 고객수: 백만명 돌파 (전년대비 56% 성장)
- 고객 인당 보험료: $213 (2019 Q4 대비 20% 향상)
자료2. Gross earned premium
- GROSS EARNED PREMIUM: 보험 커버 기간이 종료되어 보험사 매출로 잡히는 금액 (보험청구 다 지불하고 그래도 남아서 찐으로 매출로 잡아도 되겠다 싶은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2020 Q4 GROSS EARNED PREMIUM: $50M (전년대비 92% 성장)
- 아까 위에 분기매출 12.7% 감소는 뭐지? 그로스 어닝이 이렇게 성장했는데 왜 감소했을까? 아래 재보험 전략파트를 보면 알수가 있다.
3. 레모네이드의 재보험 전략
- 전체 보험료의 25%만 수취한 뒤, 나머지 75%를 모두 재보험사에 전가한다.
- 전체 보험 계약에서 발생하는 보험금 손실 중 75%는 재보험사가 부담하는 구조
- 재보험 계약을 통해 송해율 변동성을 최소화하고, 사업초기 보험회사 특유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단기적 전략 (수익성에는 악영향)
- 요약하면 레모네이드가 지들도 보험을 든것임. 어느정도 성장해서 커진회사면 자기자본으로 보험금 손실을 해결할 수 있겠지만 레모네이드는 아직 신생기업이기에 떨어지는 자본력을 재보험 전략을 통해 해결하고 있는 것임.
- 위에 표를 보자 (Ceded earned premium). 2019년에는 3.8M밖에 재보험청구가 들어가지 않았는데 2020년에는 뭔일인지 37.7M이나 나갔다. 이것때문에 Net earned premium이 감소한 것. 레모네이드의 어닝을 분석하려면 이런 재보험전략을 염두에 두고 살펴봐야한다.
- 즉, 레모네이드의 성장이 멈춘것이 아니다.
✏️ 레모네이드(LMND) 보험 손해율 향상 추이
- 2019년 기준 미국 보험회사 평균 손해율: 69.7% (레모네이드: 79%)
- 2020년 손해율은 71%까지 향상 (2017년 146%에서 절반으로 향상)
- 머신러닝을 활용해 보험사기를 감지하는 AI 진단 솔루션 FORENSIC GRAPH의 활약
- 머신러닝의 장점: 가입자 & 데이터가 증가할수록 정확도 향상. 즉 앞으로도 추가적으로 손해율이 향상될 수 있다.
✏️ 레모네이드(LMND) 총수익률 향상 추이
- 2020년 4분기 GROSS PROFIT(총수익)은 전년도 대비 56% 성장
- GROSS PROFIT MARGIN (총수익률): 전년도 20%에서 37%로 향상 (중요)
✏️ 레모네이드(LMND) P&L
Net Loss
- 2020년 4분기 매출: 전년대비 12.7% 감소
- 2020년 연 매출: 전년대비 40.3% 증가
- 아직까지 적자에서 벗어날 기미나 노력은 보이지 않음 (적자 폭 확대). Net Loss 부분을 확인해보면 2019 $108.5에서 $122.3 까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흑자전환까지 시간이 걸릴 것)
- 충분한 자본이 확보되어 재보험이 필요없어진다면 그때 수익구조가 급변할 것이다.
판촉비용 & 연구개발비용투자
- Sales and marketing(판촉비용), Technology development(연구개발비용투자) 부분 확인
- 아직까지는 매출의 대부분을 판촉비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Total revenue가 20.5M인데 판촉비가 22.9M임. 아직 순이익을 바라지 말자.)
- 2020년 연구개발비용이 전년대비 98% 증가
- 2020년 1년간: 매출의 20.6%를 연구개발비에 투자
- 2020년 4분기: 매출의 31.2%를 연구개발비에 투자
✏️ 레모네이드(LMND) BALANCE SHEET
- 총자산중 부채비율 = TOTAL LIABILITIES / TOTAL ASSETS = 287.7 / 828.7 = 0.35 (35%)
- 35%가 부채고 나머지 65%가 자기자본이다. 아직까지 건강한 재무구조를 가진 것을 확인.
✏️ 레모네이드(LMND) 가이던스
- 2021년 GROSS EARNED PREMIUM: 전년(158.7M) 데비 70.1 ~ 73.3% 성장예상
- 2021년 매출: 전년(94.4M) 대비 20.8% ~ 23.9% 성장 예상
참고
https://s24.q4cdn.com/139015699/files/doc_downloads/2021/Q4-2020-LMND-Shareholder-Letter_vF.pdf
https://www.youtube.com/watch?v=dI4aDv5sLmE&t=1844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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