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를 통해 본 전기차 시장의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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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를 통해 본 전기차 시장의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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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

✏️ 테슬라(TSLA)의 투자가치

 

전기차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최철) 196 - 207.p

 

2019년 1년 동안 판매된 BEV(Battery Electric Vehicle, 전기차) 수는 전 세계적으로 200만대가 조금 넘는 수준이었다. 새로 판매되는 차량 40대 중 1대꼴로 전기차가 판매된 셈이므로 시장 점유율이 2.5% 정도에 불과했다는 말이다.

 

이 수치는 세계적으로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시점인 2027~2030년부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2030년에 이르면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장 점유율은 50% 이하로 떨어진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2030년 자동차 전체 시장의 예상 판매 대수가 1억 1000만대에서 1억 2000만대 정도로 예상되기 때문에 2030년에 판매될 수 있는 전기차의 숫자는 5500 ~ 6000만대 정도라는 계산이 나온다.

 

그렇다면 2030년이 되면 판매될 것으로 기대되는 5500 ~ 6000만대 중에서 테슬라가 차지할 수 있는 점유율은 어느정도가 될까? 2020년 현재 테슬라가 보여주고 있는 시장장악력을 기준으로 직접 계산해보자.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최철) 196 - 207.p

2020년 상반기에 판매된 자동차 수를 기준으로 전기차 시장의 시장 점유율을 확인하면 테슬라는 6개월 동안 총 17만 9050대의 차량을 판매해 전기차 시장에서 28%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향후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순수 전기차 시장으로 흡수될 것이라는 전제하에 2030년 테슬라가 판매할 수 있는 전기차 대수는 다음과 같다.

  • 현재 시장 점유율 유지(전체 전기차 시장의 28%): 1680만대
  • 배터리와 차량가격 인하로 인한 시장점유율 상승 (35%): 2100만대
  • 심화된 경쟁으로 시장점유율 하락 (20%) : 1200만대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최철) 196 - 207.p

2020년 9월 28일 머스크는 테슬라가 2030년이 오기 전에 2000만대의 전기차 생산이 가능할 것이라며 자신있게 트윗을 날렸다. 테슬라가 2020년 목표로 하고 있는 전기차의 총 판매대수는 50만대다. (2021년 1~9월까지 총 63만2521대 출고하였다.) 2030년까지 2000만대를 달성할 수 있다면 판매매출은 이론상 40배가까이 올라갈 수 있다.

 

2020년 9월 배터리데이에서 일론머스크는 3년내에 2만 5000달러(2750만원)짜리 전기차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상황이라 전기차 1대당 매출은 현재보다 현저히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2000만대라는 목표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소프트웨어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최철) 196 - 207.p

2019년 Forbes가 세계적 컨설팅회사 맥킨지와 함께 만든 자료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판매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이후 꾸준히 증가해 2030년이 되면 테슬라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사업전략 요약

  • 테슬라는 배터리가격을 낮추는데 올인함으로써 차량가격을 현저하게 낮추는데 집중하고 있다.
  • 테슬라의 계획대로 배터리가격을 낮추는데 성공하고 3년내에 2만 5000달러정도의 가격으로 판매가능한 전기차를 생산해낼 수 있다면 테슬라 차량의 판매대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그렇게되면 테슬라는 전기차시장 점유율을 현재 28%에서 35%이상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2030년까지 목표로 했는 2000만대의 판매가 가능해진다.

 

자율주행

FSD

 

  • 자율주행 5단계 달성은 되냐마냐의 문제가 아닌 언제되느냐의 문제다
  • FULL SELF DRIVING 이 달성되면 소프트웨어의 가격은 10만달러를 초과할 수 있다는 전망
  • 테슬라 차량 소유주중 30%만 자율주행을 선택하더라고 테슬라의 매출은 차량 1대 판매시 2배씩 정장이 가능

 

 

✏️ 전기차 시장은 성장할 수 있을까?

테슬라의 2030년 2000만대 판매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전기차 시장 전체의 성장이 기본전제가 되어야한다. 2030년이 되면 전기차 시장이 5500만대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ARK INVEST 보고서

ARK INVEST BIG IDEAS 2020 (2020, FEB 6 일자임. 좀 된거니까 참고)
ark invest report

  • 불과 4년전 Energy Industry Administration (EIA)를 비롯한 여러기관에서 발표한 전망에 따르면 2020년 초 전기자동차의 판매량은 겨우 몇십만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음
  • 전기차 판매는 2018년에 이미 145만대를 돌파
  • EIA는 이제 2024년 전기차 판매예상치를 650만대로 산정
  • ARK INVEST는 2024년까지 3천 7백만대로 산정 (EIA보다 6배 높은 수치)
  • 근거는 WRIGHT'S LAW

 

WRIGHT'S LAW

wright's law

  • WRIGHT 법칙: 생산량이 2배로 증가할때, 생산비용이 일정비율로 감소한다는 법칙
  • 반도체 생산량을 예측한 MOOR'S LAW 보다 40% 더 정확한 것으로 평가받음
  • 내연기관 자동차의 생산비용은 100년이상 WRIGHT 법칙을 그대로 따르고 있음 (물가상승 적용)

 

wright's law가 왜 중요할까

  • WRIGHT'S LAW는 전기차 발전에 있어 선제조건인 배터리 비용의 감소를 정확히 예측하고 있다.
  • 이 법칙에 따라 ARK INVEST는 2022년 전기차 가격이 2만 4천달러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
  • 실제로 일론머스크는 2020년 9월 배터리데이에서 2만 5천달러짜리 전기차 보급을 호언 장담.

 

ARK INVEST의 결론

  • 2022년이 되면 전기차의 가격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떨어질 수 있다.
  • 2024년이 되면 동급 전기차의 가격이 내연기관차보다 30%이상 저렴
  • 30% 넘게 저렴한 자동차, 환경을 지키는 자동차, 소비자가 전기차를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

 

  • 2024년이 되면 전기차 판매수는 이미 3천 7백만대에 달할 것 (연성장률: 79%)
  • 기존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사업에 뛰어든다는 전제하에 나온 수치임.
  • 2024년 시장의 규모는 1.1조 달러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GAeTlz1DmJ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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