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QQ 장기투자 제발 하지마세요
주식

TQQQ 장기투자 제발 하지마세요

728x90
반응형

워렌버핏

 

미리 말하건데 나는 시장에 매우 긍정적인 의견을 가진 사람이다. 시장은 계속 우상향할 것이라 믿고, 지금의 급격한 상승세가 버블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TQQQ와 절대 사랑에 빠져서는 안된다고 말하고싶다.

 

 

✏️ TQQQ 는 어떤 상품인가?

 

간단하게 말하면 나스닥 지수를 3배 추종하는 ETF다. 아래에 TQQQ 그래프와 나스닥 그래프를 보여주겠다.

 

나스닥 5년치 (221.90%)

 

TQQQ 5년치 (1545.42%)

와 개 좋아보인다. 벌써 사고싶다. 미국장은 어차피 계속 상승할건데 사두고 10년 묵히면 되는거 아닌가? 

그렇다. 당신만 그렇게 생각한게 아니다. 실제로 이번 미장의 미친모습을 우리는 모두 함께보았고, TQQQ는 상품특성상 3배 미쳐있었으니 국내 투자자들이 해외 ETF중 가장 많이 매수한 종목에 등극한 상태다.

다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살때 저거 사면 반영지수의 3배로 올라주는 것이다. 글 쓰다보니까 사고싶네

 

TQQQ 사고싶어서 투자전략들을 찾아보면 대충 2가지 정도다.

 

1. TQQQ + TMF 분산투자.

훌륭한 방법이다. 대충 무슨소리냐면 헷징을 하라는거다. TMF는 미국 채권 레버리지 상품인데 이걸 잘 섞어주면 TQQQ가 간혹 폭락할때 견딜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거 조금 폭락하는거 못견디나? TMF살돈으로 TQQQ더 사서 나는 더 부자될래!라고 생각하는 이가 있다면 조금만 기다리도록 해보자. 아래에서 설명해주겠다.

 

2. 소액적립식 투자

처음부터 영끌해서 몰빵치지말고 꾸준히 주기적으로 모아보자는거다.

 

헷징전략도 있고 왜 사지말라는걸까?

 

✏️ 왜 사지말라는건데

이거 예전에 인상깊어서 받았는데 어딘질 몰라서 출처를 못썼네요..엑셀자료 감사합니다

TQQQ를 생각할때 고려할 건 오르는것도 3배 오르지만 떨어지는 것도 3배 떨어진다는 것이다. 위에 저 피뢰침은 과거 닷컴버블이 터졌을때다. 물론 저때 TQQQ가 없었긴한데 만약 있었다면 그래프를 그렸을때 저렇게 나타났을 거라는거다. 

저 위에 펜트하우스 입주하신분들은 아직까지 기다리고계신거다. 

저 피뢰침때문에 잘 안보이지만 코로나쇼크때 TQQQ는 70%가 빠졌다. 이걸 견딜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더 이전 2018년 미중무역전쟁때로가보면 TQQQ는 59%하락. 저 굴곡이 별거 아니어보여도 당장 눈앞에 보이는 불황, 버블폭팔, 경제위기는 당신 전재산의 절반 이상을 날려버릴만한 것들이다. 시장이 33%하락하면 TQQQ는 사실상 0으로 수렴한다.

 

나는 몰빵도 안할거고, 70% 하락도 견딜 수 있는데? 

훌륭하다. 아마 위에서 소개한 두가지 TQQQ 투자전략을 지키며 대공황을 견뎌내는 훌륭한 사람들일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나는 TQQQ를 추천하고 싶지 않다. 

 

1. 주식시장의 대부분의 시간은 횡보해왔다. 

주식시장을 지금처럼 끌어올린것은 아주 조금의 기간이었다. 그 외 대부분의 시간은 긴 횡보의 시간들이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ETF는 운용수수료가 있다는 것이다. TQQQ의 경우 연간 0.98%. . TQQQ의 가치가 1년전과 동일하더라도 수수료가 자동반영되기 때문에 긴 횡보장에서 TQQQ 계좌는 녹아버릴 위험이 있다. 

 

2. 퍼센트의 함정

예전에 주식을 처음할때 경험한건데 10%빠진 종목을 존버하다가 다시 10%가 상승했는데 원금복구가 안됐던 경험이다.

1억을 투자했고 50%가 손실나서 5천만원이 되었다고하자. 존버한끝에 50%가 상승했지만 당신 계좌엔 수수료를 계산안하고도 7천만원밖에 들어있지 않을것이다. 5천만원의 50% 상승은 1억이 아니라 7천만원이기 때문. 내가 겪었던 10%정도 손실은 별로 티가 안나겠지만 TQQQ를 10년 장투할 당신들이 언젠가 겪을 버블 붕괴나 경제위기에서의 50~70%하락에서는 어떨까. 

 

 

✏️ 정리

정말 하지말라고 말하고싶은데 정리해보려하다보니 설득이 쉽지않다. 

TQQQ를 생각한다면 아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추구하는 성향일거고, 분명 몰빵을 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그나마 위의 전략처럼 분산투자나 적립식투자를 한다면 버틸 수 있겠지만 TQQQ 몰빵투자는 향후 찾아올 뭔지모를 위기들을 절대 견딜 수 없다. 해당 전략들을 이용하더라도 시장에서 잃어버릴 많은 기회비용들을 나는 정말 아깝게 생각한다. 무언가의 극단에는 투자해선 안된다는게 나의 생각이다.

 

728x90
반응형